2024. 1. 12. 13:17ㆍ카테고리 없음
낙농업으로 유명한 네덜란드는 세계에서 유제품 생산이 가장 많은 나라 중 하나이다. 특히 약 60%의 우유가 치즈 생산에 쓰이며, EU 국가 중에서는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다음으로 소젖 치즈 생산량이 많다고 한다.
네덜란드의 치즈는 숙성도와 지방 함량, 추가 재료 등에 따라 종류가 다양하다. 먼저 치즈의 숙성도에 따른 종류는 다음과 같이 6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Jong (young) - 4주 숙성
Jong belegen (young mature) - 8~10주 숙성
Belegen (mature) - 16~18주 숙성
Extra belegen (extra mature) - 7~8달 숙성
Oud (old) - 10~12달 숙성
Extra oud (mature) 또는 overjarige (adult) - 15달~18달 이상 숙성
(숙성기간은 생산 업체별로 조금씩 다를 수 있다.)
숙성기간이 짧을 수록 치즈의 맛은 연하고 수분이 많아 질감이 부드러우며, 숙성기간이 길 수록 치즈의 풍미가 강해지고 수분이 적어져 단단하고 바스라지는 질감이 된다.
Jong, Belegen, Oud라는 단어를 익혀두면 네덜란드에서 치즈 고르기가 쉽겠다.
또한 네덜란드의 치즈에는 30+, 35+, 48+, 50+ 등의 숫자가 적혀있는 걸 흔히 볼 수 있다. 이 숫자는 치즈의 지방 함량을 나타내는 것이다. 정확하게 얘기하면 치즈는 많은 부분이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수분을 제외한 부분의 지방 함량이다. 숙성 기간에 따라 치즈의 수분 함량이 달라지니, 같은 숫자가 적혀 있더라도 숙성 기간이 길어 수분이 적은 치즈가 숙성기간이 짧은 치즈보다 전체적인 지방량은 더 많은 것이다. 그러니까 30+ Jong 치즈보다 30+ Oud 치즈가 더 지방이 많은 것이다.
위의 정보를 참고하여 네덜란드에서 치즈 구매에 도움이 되시길 바란다.